복지정보 / / 2023. 5. 3. 17:58

알뜰 교통 카드 신청 및 100% 활용법

반응형

알뜰 교통 카드 신청 뽕 뽑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나에게 맞는 알뜰교카 찾는 방법, 2023년 7월부터 적용되는 내용까지 모두 확인하세요. 최대 30% 교통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알뜰 교통 카드 신청 바로가기 아래 이미지 클릭! )

 

알뜰 교통 카드 신청 방법

  1. 알뜰교카 선택
  2. 카드 수령
  3. 앱 설치 및 회원가입

 

먼저 원하는 카드 선택해야 합니다. 신청한 카드가 도착하면 알뜰 교통 카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끝입니다. 이제 교통비 매월 최대 30% 할인받으면 됩니다.

카드는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디자인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알뜰 교통 카드 사용으로 지원받는 금액은 세금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자체에서 부담하는 돈이에요. 그런데 카드를 우리가 신청을 하면 카드사가 주는 혜택이 똑같을까요? 다릅니다.

혜택이 다르면 비교를 해서 나에게 가장 적합한 카드를 찾아야 합니다. 지자체에서 교통비 할인, 카드사에서 할인 혜택까지 2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셔야 하겠죠?

 

 

카드 비교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는 정해져 있어요. 카드사마다 제공하는 혜택은 다르기 때문에 내 입맛에 맞게 고르시면 돼요. 알뜰 교통 카드 종류는 총 9개입니다.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3군데입니다. 카드사마다 각각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제공하고 있어서 우선 6개가 있습니다. 모두 후불입니다. 선불카드는 모두 모바일 카드입니다. 캐시비, 원패스, 티머니가 있는데 현재(2023년 5월 기준) 티머지 신규 발급은 중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각 카드사가 제공하는 혜택을 비교 확인하세요. 그리고 실물 카드를 수령하세요. 연회비가 부담스럽다면 체크카드를 선택하세요. 대중교통비에 한하여 신용카드는 (청구) 할인, 체크카드는 캐시백 혜택이 있습니다. 단, 체크카드라도 월마다 최소 사용해야 하는 금액이 있어서 꼭 확인하세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한카드 10% 할인 10% 캐시백
우리카드 10% 청구할인 3천원 캐시백
하나카드 20% 청구할인 15% 캐시백

 

만약, 알뜰 교통 카드를 선택헀는데 혜택이 맘에 들지 않거나 대중교통 이용 금액 변동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카드를 변경하면 됩니다. 단, 최초 가입한 달에는 변경은 제한됩니다. 이후 매월 1회까지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기준 일자는 매월 1일에서 말일까지입니다. 

 

( 알뜰교카 변경 원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통해 따라 하시면 됩니다 )

 

 

 

삼성페이 등록

모바일 후불제 선택한 경우 삼성페이 등록 방법입니다.

 

  1. 삼성페이 앱 실행(메뉴클릭)
  2. 교통카드 추가 선택
  3. 추가할 교통카드 및 후불 선택
  4. 신용 / 체크 중 선택
    • 티머니 : 신용·체크카드 등록 가능
    • 캐시비 : 신용카드만 등록가능
  5. 지문 또는 비밀번호 인증 후 사용 

 

유의사항입니다.

체크카드 선택하신 분들은 '소액신용한도' 신청된 카드이어야 합니다. 일부 카드사의 경우 신용카드가 기존에 있는 분들에게 체크카드 발급을 제한하기도 하니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페이코, 티머니, 캐시비 등 후불제 카드의 경우 다른 서비스에 등록되어 있다면 삭제 또는 사용취소 해주셔야 합니다.

 

 

신청기간

상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신청하세요. 다만,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예산이 편성되어 있지 않은 지역은 알뜰 교통 카드 신청이 제한될 수는 있습니다. 2023년 1월 기준 제한되는 지역입니다.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 옥천, 제천, 충주) , 충남 ,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정읍) , 전남(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광양, 나주, 담양) ,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칠곡 / 경산, 안동) , 경남 , 강원(춘천, 강릉 , 원주)

 

 

대중 교통비 30% 감면 요령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 '출발' 누르고 > 승차 태그 - ①
  • 대중교통 이용
  • 하차 태그 > '도착' 누르기 - ②

 

800m 기억하세요. 그리고 집에서 출발할 때 탭! 대중교통하차해서 도착지에 도착 후 탭! 이것만 기억하시면 손해 보실 일은 없어요. 알뜰 교통 카드는 대중교통비 감면 혜택만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복지제도가 아닙니다. 친환경 교통수단을 활성화를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걷거나 자전거 이용을 권장하기 위해 교통비 할인이라는 당근을 제시하는 정책인 것입니다.

 

내가 걸어간 거리를 어떻게 알까요? 앱 가입 시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에 동의하기 때문에 내비게이션처럼 내가 이동한 거리가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비게이션도 목적지를 설정해 줘야 길을 알려주죠? 내가 언제 출발할지, 언제 도착했는지를 알려줘야 합니다. 바로 알뜰 교통 카드 앱에서 말이죠.

 

깜박하고 누르지 못한 경우 아깝게 적립은 원칙적으로는 안됩니다. 내가 얼마나 걸었는지 알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보통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주된 출발지와 도착지가 있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정류장 또는 지하철이 있는데 이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출발 또는 도착 버튼 중 하나만 누르면 등록된 정보를 통해 걸음수를 예측하여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성별 상관없이 한 걸음은 60cm로 적용됩니다.

 

 

800m 잊지 않으셨죠? 이 거리를 꼭 걸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알고 계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최대 적립 가능한 이동거리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800m 이상 걸어도 마일리지가 더 적립되지 않습니다. 이동거리가 800m 이하라면 더 적은 마일리지가 적립된다는 정도만 우선 기억하세요. 여기서 800m는 이동거리 ① + ② 합산한 거리입니다.

 

환승 이동거리도 포함될까요? 포함되지 않습니다. 출발지에서 최초 승차한 거리, 최종 하차 후 도착지까지 거리만 마일리지 적립에 반영됩니다.

 

 

적립기준

마일리지는 3가지로 결정됩니다.

  1. 대중교통비
  2. 이동거리
  3. 이용자

 

이동거리는 이미 알려드렸습니다.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이동거리에 따라 차등 지급 되며 최대 800m까지 적용됩니다. 남은 하나는 대중교통비 이용금액입니다. 사람마다 사용하는 대중교통비는 제각각입니다. 알뜰 교통 카드 마일리지는 이용 금액에 따라 3개 구간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천 원 미만, 2천 원에서 3천 원, 3천 원 이상. 이렇게 구분하며 각각 적립 가능한 마일리지 금액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대중교통요금 2천원 미만 2~3천원 3천원 이상
일반 마일리지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청년 마일리지 최대 350원 최대 500원 최대 650원
저소득층 마일리지 최대 700원 최대 900원 최대 1,100원

 

마지막은 대중교통 이용자입니다. 알뜰 교통 카드 신청하면 역시 3가지로 분류합니다. 일반인, 청년, 저소득층. 일반인, 만 19세에서 만 34세인 청년, 취약계층입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인들에게 제공하는 마일리지 보다 청년, 취약계층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일리지 2배

  •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 환경 관련 기념일

 

이때는 일반 마일리지 적용받는 분들도 알뜰 교통 카드 마일리지가 2배 적립됩니다. 환경 관련 기념일은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과 중복되지 않습니다. 환경부에서 발표하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먼저 확인하고, 환경부가 공지하고 있는 환경 기념일을 순차적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환경부_공지_환경기념일.hwp
0.03MB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일은 발령 조건에 충족되면 시·도 단위로 다음날 발령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내일 내가 대중교통을 이용 시 알뜰교카를 이용하면 2배 적립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비상조검조치를 미리 어떻게 확인할까요? 아래 PC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 어플도 있습니다. 평소에 확인해 보세요.

 

 


 

알뜰 교통 카드 신청 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선택해야 하는 카드를 디자인만 보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어차피 삼성페이 등록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디자인 보지 마시고 카드사 혜택을 비교해서 꼼꼼히 확인하세요.

저는 평소에 이용하는 대중교통 이동거리가 800m가 되지 않아서 한 정거장 먼저 내려서 걸어서 건강도 챙기고 마일리지도 꽉꽉 채워서 받고 있어요. 마일리지 2배 적립되는 날은 굳이 챙기기보다는 얻어걸린다는 느낌으로 사용합니다. 여러분도 건강도 챙기고 대중교통비 감면 혜택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